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mmmm
 
작성일 : 16-03-09
'수년째 大賞' 영광 뒤엔 일관된 전략 있었다
글쓴이 : 관리자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53개 대상 중 29개 브랜드가 2년 연속… 올해 처음으로 이름 올린 곳은 24개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의 특징은 장기 집권에 성공한 브랜드가 많았다는 점이다. 전체 53개 대상 중 29개 브랜드가 2년 이상 연속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처음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는 24개였다.

KB금융그룹과 롯데하이마트는 각각 금융, 전자제품전문점 분야에서 6년 연속 대상을 차지했다. 또 도시락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한솥, 맥주 분야에서 OB맥주, 와인 분야에서 아영FBC, 이유식 분야에서 일동후디스가 5년째 대상을 수상했다. 귀농귀촌도시 분야에서는 고창군, 문화교육선도도시로는 칠곡군, 힐빙(힐링+웰빙)관광도시로는 단양군이 4년 연속으로 대상을 차지했다. 올해 처음 대상을 수상한 곳으로는 세탁세제 분야의 피죤, 신용카드 분야의 BC카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LG유플러스, 유아동복의 보령메디앙스, 패스트푸드의 KFC 등이 있었다. 여성복 분야에서는 조이너스 브랜드의 인디에프가 처음 선정됐다.

◇장기 집권에 성공한 브랜드들의 전략은

수 년째 대상을 수상한 기업들의 특징은 브랜드 전략을 일관되게 가져가되,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전술을 달리 구사했다는 점이다.

KB금융그룹은 '국민 절반이 이용하는 대표 금융그룹'이라는 지위를 지키기 위해 다른 금융그룹들보다 편리하고 가까운 금융회사라는 브랜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1등 금융그룹이라는 브랜드 전략은 유지하면서 전술은 해마다 달리 가져간다. 지난 2014년까지는 가장 많은 지점망(국민은행 지점수는 2015년 6월 말 기준 1011개)을 근거로 '가장 가까운 금융회사'란 이미지를 심었다면, 지난 해엔 핀테크(금융과 IT의 결합)에 초점을 맞춰 스마트폰만 갖고서도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음을 홍보 중이다. KB금융은 카카오, 한국투자증권과 손잡고 인터넷전문은행 출범도 준비 중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된 지금도 '가장 싼 전자제품 판매몰'이란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다. 전국 동시 세일을 수시로 실시하고 TV 광고 등을 통해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했다. 올 들어서는 오늘 주문하고 오늘 배송받는 '번개배송'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몰에 밀리지 않기 위한 전략이다. 이외에도 듀오는 '결혼해 듀오'라는 짧고 간결한 메시지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갔고, OB맥주는 '젊음'이라는 키워드의 광고 전략을 구사해 각각 4년, 5년 연속으로 대상을 차지했다.

◇소비자와 소통해 순위 뒤집은 새내기 수상자들

BC카드는 처음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BC카드는 BC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았고, 인도네시아 최대 국책은행 만디리와 함께 인도네시아 BC카드를 설립한 점이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었다.

1978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섬유유연제를 내놨던 피죤은 '향(香)' 개발에 집중하며 올해 처음으로 대상을 차지했다. KFC는 점심시간 동안엔 인기 세트 메뉴를 오히려 저렴하게 판매하는 '알찬 런치'가 좋은 평가를 받아 맥도날드를 앞섰다.

[안재만 조선비즈 기자 hoonpa@chosun.com]

[조선닷컴 바로가기]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 255 건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255 브랜드 파워가 있는 기업은 위기에 강하다 관리자 04-04
254 고객만족경영 통해 '보다 좋은 삶'에 기여한 브랜드 … 관리자 04-04
253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올해 총 53개 브랜… 관리자 03-09
252 '수년째 大賞' 영광 뒤엔 일관된 전략 있었다 관리자 03-09
251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소비자가 사랑하는 러브마… 관리자 03-09
250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단양군 관리자 03-09
249 [2016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고창군 관리자 03-09
248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의령군_토요애 관리자 03-09
247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금호타이어_타이어… 관리자 03-09
246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롯데JTB_롯데홀리데… 관리자 03-09
245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칠곡군 관리자 03-09
244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이지듀 관리자 03-09
243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대상] - 애경산업_트리오 관리자 03-09
242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한솥도시락 관리자 03-09
241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조이너스 관리자 03-09
 1  2  3  4  5  6  7  8  9  10    

 

서울 중구 태평로 1가 61 조선경제i 전략사업팀[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사무국] TEL 02-724-2447
copyrights(c) 2011 All rights reserved. brand-awards@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