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mmmm
 
작성일 : 16-03-09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올해 총 53개 브...
글쓴이 : 관리자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올해 총 53개 브랜드 선정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기업·지자체 등 올해 총 53개 브랜드 선정

패딩으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패션업체인 몽클레르는 '브랜드' 때문에 망할 뻔 했다가 '브랜드' 덕에 살아난 기업이다.

1970년대 세계 최초로 내놓은 거위털 재킷으로 승승장구했다. 하지만 80년대부터 '나이 든 사람들이 입는 낡은 브랜드'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인기가 꺾였다. 1999년엔 파산 위기까지 맞았다. 결국 몽클레르는 디자이너였던 레모 루피니(Remo Ruffini)에게 고작 3500만유로(약 440억원)에 팔렸다.

그런데 몽클레르는 루피니 체제 하에서 화려하게 비상했다. 연 매출 1조원을 바라보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난 것이다.

몽클레르의 부활은 거위털 패딩의 무게를 줄여 대중화한 것이 일차적인 비결이지만, 더 큰 이유는 브랜드 파워 덕이다. 루피니는 디자이너 출신 경영자답게 디자인과 광고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 전략을 촘촘히 세웠다. 루피니의 브랜드 전략 덕분에 위기의 기업이 전진(前進)할 수 있었던 것이다.

기업 가치를 뜻하는 브랜드는 영업이 필요없게 만드는 '힘'이다. 하지만 아무리 철옹성 같아도 어느 한순간에 무너지고 마는 것이 브랜드 파워다. 브랜드는 끊임 없이 소비자와 소통하며 관리해야 한다. MP3플레이어 아이리버, 미니홈피 싸이월드 등 우리 주변에는 한때 세계 시장을 겨냥했다가 무너진 브랜드가 허다하다.

조선미디어그룹 경제전문매체인 조선비즈는 매해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를 소개한다. 조선비즈가 주최하고 조선일보사, TV조선,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설문조사와 학계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진행한다. 올해는 총 53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사랑받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 브랜드 육성의 모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또 오랜 기간 브랜드 파워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의 전략을 자세히 소개한다.

Getty images/이매진스

어떻게 선정했나

브랜드 대상 기업은 산업군별 브랜드 사전조사, 수상후보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온라인 설문조사, 수상후보가 제출한 자료에 대한 전문가 심사 등 3단계에 걸쳐 진행됐다. 사전조사는 '한국 산업의 브랜드 러브(KBL·Korea Brand Love) 지수'를 토대로 했다. KBL지수는 브랜드 인지도 조사, 브랜드 호감 및 친밀감 조사, 브랜드 구매경험 조사, 브랜드 만족도 조사, 브랜드 신뢰도 조사, 브랜드 충성도 조사 등 여섯가지 항목으로 진행됐다.

인지도는 잠재 구매자가 특정 제품군에 속한 특정 브랜드를 얼마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가이고, 호감도는 인지의 단계를 넘어서서 실질적인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시발점이다. 만족도는 인지와 호감에 따라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느낀 가격대비 가치, 품질적인 만족도, 사전·사후 서비스의 만족 여부를 측정하는 것으로 나중에는 충성도로 발전한다.

브랜드 자산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충성도다. 이성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감성적인 측면까지 만족하게 한 브랜드는 지속적인 재구매를 불러오기 때문에 사랑받는 제품 서비스의 핵심 요소다. KBL 지수는 이들 여섯 개 항목에 점수를 매긴 것으로, 개별 설문을 통해 집계했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2015년 12월 11일~28일까지 18일 동안 전국 10~50대 남녀 6만1708명(남자 2만5952명, 여자 3만575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응답자 가운데 30대가 가장 많았고, 이어 40대와 20대, 50대, 10대 순이었다.

전문가 심사는 '브랜드 경영'과 '소비자 경영'으로 나눠 진행됐다. 브랜드 경영은 중·장기 브랜드 경영전략, 브랜드 관리 전담조직 현황, 동종 브랜드와의 차별성 및 창의성, 대외 수상 경력, 특허 등이 심사 기준이었다. 소비자 경영의 평가 기준은 제품 기획 단계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얼마나 반영했는지, 사후 관리 서비스는 어떤지 등이었다.

기업·지자체 등 53개 브랜드 선정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은 24개 분야 207개 부문, 107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심사가 이뤄졌다. 김동훈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심사위원회가 브랜드별로 산업군을 먼저 나누고, 해당 산업군 안에서 다시 개별 기업들을 선별했다. 이를 통해 48개 기업 브랜드, 5개 지방자치단체 등 총 53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안재만 조선비즈 기자 hoonpa@chosun.com]

[조선닷컴 바로가기]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체 255 건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255 브랜드 파워가 있는 기업은 위기에 강하다 관리자 04-04
254 고객만족경영 통해 '보다 좋은 삶'에 기여한 브랜드 … 관리자 04-04
253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올해 총 53개 브랜… 관리자 03-09
252 '수년째 大賞' 영광 뒤엔 일관된 전략 있었다 관리자 03-09
251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소비자가 사랑하는 러브마… 관리자 03-09
250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단양군 관리자 03-09
249 [2016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고창군 관리자 03-09
248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의령군_토요애 관리자 03-09
247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금호타이어_타이어… 관리자 03-09
246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롯데JTB_롯데홀리데… 관리자 03-09
245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칠곡군 관리자 03-09
244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이지듀 관리자 03-09
243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대상] - 애경산업_트리오 관리자 03-09
242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한솥도시락 관리자 03-09
241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조이너스 관리자 03-09
 1  2  3  4  5  6  7  8  9  10    

 

서울 중구 태평로 1가 61 조선경제i 전략사업팀[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사무국] TEL 02-724-2447
copyrights(c) 2011 All rights reserved. brand-awards@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