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mmmm
 
작성일 : 17-04-04
브랜드 파워가 있는 기업은 위기에 강하다
글쓴이 : 관리자
 
[2017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2017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기업·지자체 등 58개 선정

전국 4만5000여명 개별 설문… 사전조사· 소비자 조사 등 3단계 심사
인지도·신뢰도·충성도 등 따져 브랜드 경영·소비자 경영으로 나눠


SPC의 파리바게뜨는 '바게트의 나라' 프랑스의 수도 파리에 2014년 7월 첫 매장을 열었다. 1988년 한국에서 '프랑스풍의 정통 베이커리'를 표방하며 사업을 시작한 지 26년 만에 모방의 대상이었던 파리 본토에 상륙한 것이다. 1호점 성공에 힘입어, 2015년에는 파리 오페라 지역에 2호점도 열었다. 파리바게뜨는 2004년 9월 중국 상하이에 진출한 이후 중국,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프랑스에서 총 26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파리바게뜨가 세계 무대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해외 진출 초기 구매력이 높은 상류층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고객 친화적인 이벤트와 체험 마케팅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기 때문이다. 파리바게뜨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 핵심은 고급화, 다양화, 고품질화, 현지화였다.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지 않으면 세계 무대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살아남을 수 없다.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불황의 그림자까지 엄습하고 있다.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관련 보복,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와 금리 인상 등 대외적 불확실성도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위기에 강한 기업은 강한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다. 브랜드 가치는 경기 침체 속에서도 잘 버틸 수 있는 기반이 돼 위기에도 다른 기업에 비해 덜 흔들린다.

파리바게뜨가 국내를 넘어 세계 무대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입지를 선정하며 입점한 건물의 가격까지 올리는 '스타벅스'와 40여년 동안 세계적인 합성 윤활유 브랜드로 자리를 잡은 '모빌원'을 비롯해 '롯데하이마트' '금호타이어' '쿠첸' '하나금융그룹' '제주항공' '몽삐에뜨' 등도 각자 분야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조선미디어그룹 경제전문매체인 조선비즈는 해마다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를 소개한다. 조선비즈가 주최하고 조선일보사, TV조선,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설문조사와 학계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진행한다. 올해는 총 58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사랑받는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 브랜드 육성의 모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또 오랜 기간 브랜드 파워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의 전략을 자세히 소개한다.

토픽이미지
◇어떻게 선정했나

브랜드 대상 심사는 3단계에 걸쳐 진행됐다. 산업군별 브랜드 사전조사, 온라인을 통한 소비자조사, 수상 후보가 제출한 자료에 대한 전문가 심사 등을 거쳤다. 사전조사는 '한국 산업의 브랜드 러브(KBL·Korea Brand Love) 지수'를 토대로 했다. KBL지수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호감 및 친밀감, 브랜드 구매경험, 브랜드 만족도,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충성도 및 열정 조사 등 여섯 가지 항목으로 진행됐다.

인지도는 잠재 구매자가 특정 제품군에 속한 특정 브랜드를 얼마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가이고, 호감도는 인지의 단계를 넘어서서 실질적인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만족도는 인지와 호감에 따라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느낀 가격대비 가치, 품질 만족도, 사전·사후 서비스의 만족 여부를 측정하는 것으로 나중에는 충성도로 발전한다.

브랜드 자산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충성도다. 이성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감성적인 측면까지 만족하게 한 브랜드는 지속적인 재구매를 불러오기 때문에 사랑받는 제품 서비스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KBL 지수는 이들 여섯 개 항목에 점수를 매긴 것으로, 개별 설문을 통해 집계했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2016년 12월 28일~2017년 1월 10일까지 14일 동안 전국 만 16세 이상 남녀 4만5272명(남자 2만1078명, 여자 2만4194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전문가 심사는 '브랜드 경영'과 '소비자 경영'으로 나눠 진행됐다. 브랜드 경영은 중·장기 브랜드 경영전략, 브랜드 관리 전담조직 현황, 동종 브랜드와의 차별성 및 창의성, 대외 수상 경력, 특허 등이 심사 기준이었다. 소비자 경영의 평가 기준은 제품 기획 단계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얼마나 반영했는지, 사후 관리 서비스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등이었다.


◇1152개 브랜드 중 58개 엄선

'2017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은 20개 분야 238개 부문, 1152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심사가 이뤄졌다. 임영균 광운대 경영학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심사위원회가 브랜드별로 산업군을 먼저 나누고, 해당 산업군 안에서 다시 개별 기업을 선별했다. 이를 통해 49개 기업 브랜드, 9개 지방자치단체 등 총 58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이창환 조선비즈 기자]

 
 

전체 255 건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255 브랜드 파워가 있는 기업은 위기에 강하다 관리자 04-04
254 고객만족경영 통해 '보다 좋은 삶'에 기여한 브랜드 … 관리자 04-04
253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올해 총 53개 브랜… 관리자 03-09
252 '수년째 大賞' 영광 뒤엔 일관된 전략 있었다 관리자 03-09
251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소비자가 사랑하는 러브마… 관리자 03-09
250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단양군 관리자 03-09
249 [2016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고창군 관리자 03-09
248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의령군_토요애 관리자 03-09
247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금호타이어_타이어… 관리자 03-09
246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롯데JTB_롯데홀리데… 관리자 03-09
245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칠곡군 관리자 03-09
244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이지듀 관리자 03-09
243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대상] - 애경산업_트리오 관리자 03-09
242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한솥도시락 관리자 03-09
241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조이너스 관리자 03-09
 1  2  3  4  5  6  7  8  9  10    

 

서울 중구 태평로 1가 61 조선경제i 전략사업팀[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사무국] TEL 02-724-2447
copyrights(c) 2011 All rights reserved. brand-awards@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