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작성일 : 18-03-29
[2018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대상] 4만명이 반했다… 54...
글쓴이 : 관리자
 
[2018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대상] 4만명이 반했다… 54개 브랜드

[2018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20개 분야 238개 부문서 후보 브랜드 사전 선정

1990년대 말 영국 최고급 자동차 회사인 롤스로이스가 인수합병(M&A) 매물로 나오자 독일의 자동차 회사인 폴크스바겐과 BMW가 인수전에 나섰다. 인수전은 폴크스바겐의 승리로 끝났지만, 이후 상황은 의외의 방향으로 흘러가며 극적으로 반전한다. 롤스로이스라는 브랜드는 롤스로이스 자동차가 아닌 모회사에 있었던 것이다. 브랜드를 따로 샀던 BMW는 결국 폴크스바겐과 협상에 나섰고, 롤스로이스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환희의 여신' 엠블럼 등에 대한 권리도 사들였다.

[2018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토픽이미지
생산 공장과 기술자를 넘겨받은 것은 폴크스바겐이었지만, 오늘날 롤스로이스는 BMW 그룹의 일원으로 각인됐다. 기존에도 롤스로이스 자동차의 엔진을 공급했던 BMW는 공장을 세우는 한편 부품 공용화에 나섰고, 맞춤 제작이라는 롤스로이스의 고유 DNA를 그대로 계승하며 성공 신화를 이어갔다. 브랜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하지만 좋은 브랜드가 언제까지나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에 따라가지 못하거나 품질이나 사후관리에 소홀하면 소비자의 사랑은 언제든 돌아설 수 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유망한 브랜드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기도 하다.

세계 3위 화장품 업체인 로레알은 지난 2016년 실적이 부진한 브랜드 43개를 묶어 팔았다. 지난해 기준 로레알의 글로벌 브랜드 34개 중 직접 만든 것이 3개뿐이었다는 사실은 브랜드가 사업에 얼마나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예다.

조선미디어그룹 경제전문 매체인 조선비즈는 해마다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조선비즈가 주최하고 조선일보사, TV조선,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의 설문조사와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수상자가 결정된다.

[2018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올해 브랜드 대상 선정에는 4만여명의 소비자와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먼저 가구와 가전, 교육, 금융 등 20개 분야 238개 부문에서 후보 브랜드를 고른 것이 첫 단계다. 이후 진행한 소비자 조사에는 대한민국 거주 만 16세 이상 남녀 4만578명이 지난해 12월 11일~24일 참여했다.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브랜드 사랑 지수(KBL-I·Korea Brand Love Index)'를 산출했다.

700점 만점의 KBL-I는 인지도, 호감, 구매경험, 만족도, 신뢰도, 충성도와 열정을 객관적 수치로 보여준다. 인지도에 대한 평가는 소비자가 얼마나 쉽게 떠올리는가를 보는 것이 핵심이다. 호감은 인지의 단계를 넘어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소비자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 나아가는 출발점인 셈이다.

구매경험은 호감이 소비행동으로 실천됐는지를 보는 대목이다. 만족도는 사용해본 후 느낌이다. 품질을 비롯해 가격 대비 가치, 사후 서비스 등이 이 항목에 반영된다. 만족도가 높으면 재구매로 이어질 확률도 커진다.

신뢰도는 브랜드뿐 아니라 기업과 최고경영자(CEO)에게도 영향을 미칠 대목이다. 가장 중요한 요소인 충성도와 열정은 지속적인 재구매를 유도하는 브랜드 자산이다.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는 이렇게 산출된 KBL-I에 전문가 평가를 더해 최종 선정됐다. 전문가 심사는 브랜드 경영과 소비자 경영 등 두 가지 측면에서 진행됐다. 전문가 점수 300점을 더해 총 1000점 만점이 된다.

이렇게 뽑은 2018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에는 총 48개 기업 브랜드와 6개 지방자치단체 등 총 54개가 선정됐다. 심사위원장은 임영균 광운대 경영학부 교수가 맡았다.

 
 

전체 255 건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255 [2018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대상] 4만명이 반했다… 54개… 관리자 03-29
254 브랜드 파워가 있는 기업은 위기에 강하다 관리자 04-04
253 고객만족경영 통해 '보다 좋은 삶'에 기여한 브랜드 … 관리자 04-04
252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올해 총 53개 브랜… 관리자 03-09
251 '수년째 大賞' 영광 뒤엔 일관된 전략 있었다 관리자 03-09
250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단양군 관리자 03-09
249 [2016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고창군 관리자 03-09
248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의령군_토요애 관리자 03-09
247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금호타이어_타이어… 관리자 03-09
246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롯데JTB_롯데홀리데… 관리자 03-09
245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도시] - 칠곡군 관리자 03-09
244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이지듀 관리자 03-09
243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대상] - 애경산업_트리오 관리자 03-09
242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한솥도시락 관리자 03-09
241 [2016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 조이너스 관리자 03-09
 1  2  3  4  5  6  7  8  9  10    


 

서울 중구 태평로 1가 61 조선비즈 전략사업팀[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사무국] TEL 02-724-2447
copyrights(c) 2011 All rights reserved. brand-awards@chosunbiz.com